Home 구성원 유종열 교수 주요논문

유종열 교수


 

교수
강의
연구실
연락처
이메일
유 종 열(현 학과장)
사회과교육
사범2관 615호
041) 850-8234
[ demot86@kongju.ac.kr ]

주요논문

• 논문
‧ 고등학교 사회․문화 교과서에서의 「사회․문화 현상 탐구 방법」 내용 분석. 사회과수업연구. 6권. 61-87. 2018.
‧ 중학교 사회교과서에 실린 ‘원주민’에 대한 기술 현황 및 이미지 분석. 글로벌교육연구. 10권 4호. 61-88. 2018.
‧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에서의 노동교육 ‘사례’ 분석. 교육연구. 33권 1호. 1-26. 2018.
‧ 고등학교 사회과 일반사회영역에서의 문화교육내용 변천-교수요목시기에서 2015개정 교육과정까지-. 사회과교육연구. 25권 3호. 119-138. 2018.
‧ 교사의 수업 개선 및 협력적 교수활동과 신뢰 수준 간의 관계. 교육연구. 32권 2호. 71-92. 2018.
‧ 한·중·일 초·중학생의 돈과 금융에 대한 의식 비교 조사. 사회과교육. 제24권 2호. 57-72. 2017.
‧ 다중지능을 이용한 초등학교 도덕 교과서 탐구 과제의 교수․학습 전략 분석. 한국문헌정보학회지. 제51권 2호. 5-22. 2017.
‧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 탐구 과제에 포함된 사서교사의 교육적 역할 분석- 초등학교 4․5․6학년 2학기 사회교과를 중심으로 -. 한국문헌정보교육학회지. 제51권 1호. 29-47. 2017.
‧ 교사의 사회 가치관과 교사 만족도 간의 관계: 저경력 중등 교사를 중심으로.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. 제16권 9호. 207-226. 2016.
‧ 사회과 예비교사의 인식론적 신념과 좋은 수업에 대한 인식 간의 관계 연구. 사회과교육. 제55권 2호. 1-17. 2016.
‧ 미디어가 재외동포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연구. 글로벌교육연구. 제8권 1호. 3-23. 2016.
‧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에서의 인구교육 내용 분석.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. 제16권 3호. 759-783. 2016.
‧ 중학교『사회』교과서 탐구 과제의 특성: 정보활용과정을 중심으로.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. 제15권 11호. 461-486. 2015.
‧ 한국 고등학생의 한민족 정체성과 재외동포 인식 간의 관계. 글로벌교육연구. 제7권 3호. 2015.
‧ 중학교 사회 교과서에 기술된 중앙아시아 내용 분석-2009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교과서를 중심으로-. 사회과교육연구. 제22권 2호. 59-72. 2015.
‧ 학교 인구교육의 운영 사례와 실천 과제. 인구교육. 제7권 1호. 37-54. 2014.
‧ 한국 고등학생의 재외동포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 요인 분석. 사회과교육연구. 제21권 4호. 127-144. 2014.
‧ 서남아시아에 대한 학생들의 고정관념과 사회 교과서 내용 분석 연구.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. 제14권 5호. 185-211. 2014.
‧ 안호상의 민주적 민족교육론이 사회과 교육에 미친 영향. 사회과교육연구. 제21권 2호. 1-16. 2014.
‧ 한국 고등학생의 타인종·민족 집단에 대한 태도 연구. 사회과교육. 제53권 1호. 41-59. 2014.
‧ 초중등 교사의 결혼에 대한 가치관 분석. 인구교육. 제6권 1호. 45-68. 2013.
‧ 초중등학생의 결혼과 자녀가치관의 실태와 변화. 인구교육. 제5권 1호. 1-22. 2012.
‧ 초중등 교사의 인구교육 실천 양상과 과제.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. 제12권 3호. 339-362. 2012.
‧ 초.중등학생의 가족 가치관에 대한 연구. 사회과교육. 제51권 2호. 15-33. 2012.
‧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에 나타난 저작권 교육 내용 분석. 사회과교육연구. 제19권 3호. 29-47. 2012.
‧ 외국어고등학교와 일반계고등학생의 문화간 감수성 비교연구. 사회과교육. 제50권 3호. 29-47. 2011.
‧ 사회과교육과정에 대한 대안적 접근 논리-‘생산’과 ‘소비’ 관점의 조화. 사회과교육연구. 18권 2호. 33-50. 2011.
‧ 협동학습에 대한 중등교사들의 인식 조사 연구. 학습자중심교육연구. 제11권 1호. 203-228. 2011.
‧ 저출산 문제에 대한 사회이론적 접근-교환이론적 접근을 중심으로. 사회과교육. 제49권 4호.3 3-47. 2010.
‧ 중등 사회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다문화 교육의 지향. 인구교육. 제3권 1호. 45-68. 2010.
‧ 중학교 ‘사회’ 교과서에 나타난 사회학 관련 내용 분석. 사회과교육. 제49권 2호. 2010. 17~32.
‧ 사회과 교육과정에서의 문화교육 내용 분석. 사회과교육연구. 제16권 4호. 2009. 1~15.
‧ 사회과 교육과정에서의 경제 교육 내용 변화. 사회과교육연구. 제15권 3호. 2008. 113~141.
‧ 2007년 개정교육과정에서의 경제교육. 사회과교육. 제47권 4호. 2008.
‧ 집단적 의사결정 모형 수업의 실천과 한계에 대한 연구. 사회과 교육. 제46권 1호. 2007.
‧ 사회과 교사의 수업 전문성 향상을 위한 수업 장학에 관한 연구. 사회과교육연구. 제14권 3호. 2007년
‧ 사회과 교과서 연구의 동향분석. 사회과교육연구. 제13권 4호. 2006.
‧ 사회과 교과서에 나타난 농촌사회의 인구와 가족문제에 대한 적합성 분석. 사회과교육. 제45권 2호. 2006.
‧ 사회과 교수학습에서 인식론적 신념의 역할 논의. 사회과교육연구. 제13권 2호. 2006.
‧ 지식에 대한 관점에 따른 사회과 교육 분류에 관한 연구. 사회과교육연구. 제11권 2호. 2004.
‧ 사회과 교수학습 모형과 ICT 활용 수업. 사회과교육연구. 제10권 1호. 2003.
‧ 인식론적 신념과 사회탐구 학업성취도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. 사회과교육연구. 제10권 1호. 2003.

CONTACT US

전화번호 : 041) 850-8235

이메일 : hak118@kongju.ac.kr

주소 : [32588] 충남 공주시 공주대학로 56(신관동 182) 공주대학교 일반사회교육과

socialedu.kongju.ac.kr

Copyright 공주대학교 일반사회교육과. All rights reserved.
[이메일무단수집거부] [개인정보처리방침]